본문 바로가기
영업용 지식in

지입차량 일을 시작해보려고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부디 선배님들께서 솔직하고 정확한 의견 꼭 좀 부탁드립니다.

by 지입차정보센터 010 3392 4001 2018. 8. 10.

초콜렛박스(kore****)


https://cafe.naver.com/jiibguide/562928  





━━━━━━━━━━━━━━━━━━━━━━━━━━━━━━━━━━━




경기도에 거주하는 30대 중후반 남성입니다.


아직 미혼입니다. 만나는 사람도 없구요.




10여년동안 짧게는 1년 길게는 3년 정도 회사 생활을 하며 10여년간 일을 하였구요.


최근에는 생산 현장직으로 1년 정도 근무를 하고 그만두고 쉰지 한달 정도 된상태입니다.




화물 지입에 관심이 있어서 알아보다가 얼마 전 수도권에 있는 법인 종합물류 회사에서 면접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회사는 1차 밴더라고 하였습니다.


1차부터 4차 밴더까지 있는데 같은 일을 하더라도 밴더에 따라 소득차이가 크다고 1차 밴더를 강력하게 추천하였습니다.




기존에 했던 근무중에서는 1톤 포터 트럭으로 납품을 다니면서 일을 한 경험이 있어서 1톤트럭은 자신이 있기에


1톤 화물 지입으로 생각을 하고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1톤 트럭은 일명 까대기로 일을 하게 되고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돈도 얼마 안된다고 하면서




회사에서는 최소 5톤에서 14톤(17톤)으로 추천을 해주더군요.




중고차 보다는 새차를 추천을 하였습니다.


캐피탈 이자률과 중고차 구매시 차량에 드는 금액 그리고 차량할부금을 다 내고 나서 (5년후) 차량 현존 금액 등에 이유였습니다.




대형면허 학원을 다니게 되면 회사에서 학원비를 지원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야간 근무이고 저녁에 지게차로 상차를 하는데 처음 한두달은 지게차 직원이 상차를 하게 되며


상차시 시간은 약 3시간 ~ 4시간이 걸리며 지게차 직원에게 1회 상차시 15만원에 금액을 준다고 하더라구요.


한두달 후에는 보통 본인이 직접 지게차를 몰고 상차를 하게 되구요.




상차를 하고 나서 새벽에 출발을 해서 밤을 새서 아침에 도착을 하고 하차 후 다시 상차를 하고 돌아오고 하차를 하는 루트였습니다.




5톤 윙바디 차량을  새차를 구입했을 때


차량 가격이 1억 5천 8백만원




5년(60개월) 캐피탈 할부로 한달에 차량 할부금이 약 280만원


6년(72개월) 캐피탈 할부로 한달에 차량 할부금이 약 240만원




제주도 납품(왕복) 기준으로 1회 납품시 1박 2일 300만원에 운임 중 기름값과 톨비 배 값을 빼고 약 150만원을 이익으로 갖게 되며


한달에 6회 기준으로 (최대8회) 900만원을 받게 되는데 그 중 300만원을 할부금을 빼고 한달에 600만원 가져 간다고 하더라구요.






14톤(17톤) 윙바디 차량 새차를 구입했을 때


차량 가격이 1억 8,500만원




5년(60개월) 캐피탈 할부로 한달에 차량 할부금이 약 350만원


6년(72개월) 캐피탈 할부로 한달에 차량 할부금이 약 300만원




수도권에서 부산 편도 1회에 약 75만원 수도권으로 지입을 하고 올라올 때 약 30만원 ~ 40만원




일주일에 월 수 금 3회 X 4회 = 한달 총 12회를 하였을 때 1500만원에서 2000만원 수익중에 700만원에서 800만원을 가져간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차량을 처음 매입을 할 때 5톤 기준으로


차량 보험료와 취득세가 800만원이 들고 법인번호판 TO 금액이 1,200만원이 든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차량 구입 외에 2,000만원이 들게 되며 차량 구입을 한 캐피탈에서 한 두달후에 차량 가격에 약 10%를 현금으로 돌려주기


때문에 그 금액으로 메꾼다고 하였습니다.




일을 시작하고 차를 구입을 한다고 결정을 하게 되면 회사측에


계약금(?) 형식으로 100만원에서 최대 1,000만원까지 선납을 해야하며


보통은 100만원을 하는데 그 금액은 차량 가격에 포함되는 금액이라고 하였습니다.






질문입니다.




1) 법인번호판 TO 1200만원




    가장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법인번호판은 개인이 구매를 할 수가 없으며 대여(임대)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법인 번호판을 대여(임대) 비용을 매달 35만원씩 지불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차량 구매시 법인 번호판 TO를 또 1,200만원을 내야 하는 부분이 이해가 안됩니다.


    또 그 돈은 없어지는 돈이라고 합니다.


    만약 제가 일을 시작하기로 결정을 하고 차량 매입을 하고 나서 일을 그만두게 되면 돌려받지 못하는 돈이라는겁니다.


    번호판 구매도 아니고 대여를 하는데 TO 비용이 1200만원이나 들며 그 돈이 사라지는 것이 보통 일반적인건가요?




2) 5톤트럭과 14톤(17톤) 운행과 야간 운행에 따른 걱정




    1톤트럭은 전 회사에서 영업 및 납품직으로 몇년간 근무하면서 몰아봤기 때문에 자신이 있습니다.


    그러나 5톤과 14톤(17톤) 트럭은 제가 몰아본적이 없기 때문에 걱정이 됩니다.


    5톤트럭과 14톤(17톤) 트럭은 차량 전체 길이는 똑같고 바퀴수에 따른 차이이며 짐을 얼마나 싣을 수 있는지에 차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야간 운행이라서 밤을 새서 장거리 운행을 하여야 하는데 잠과의 싸움에서도 걱정이 큽니다.


    혹시라도 야간운행중 졸음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난다면.. 정말 생각만으로도 끔찍합니다.


    물론 쉬운일은 아닌것이라는것 알고 시작하기도 전에 사고부터 걱정되고 자신이 없다면


    이 일 자체를 시작을 하지를 말아야겠지요.


    돈을 많이 버는만큼 당연히 쉬운일은 아니라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현재 근무를 하시는 선배님들중에서 야간 운행을 하시는 부분에 대해 솔직하고 직설적인 충고 부탁드립니다.




3) 지게차 상차시 3~4시간 걸리는 부분과 지게차 상차 직원에게 1회 15만원 지출 하는 부분




   이 부분도 전혀 생각하지 못하였던 부분이었습니다.


   기존에 회사에서 화물차량이 짐을 싣고 들어오면 제가 직접 지게차로 상하차를 하는 일을 많이 하였습니다.


   대형 화물에 짐을 가득 싣고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하차는 보통 10분 정도 상차는 길어야 30분이 안되는 시간에 하였습니다.


   그런데 상차시 3시간~4시간이 걸린다는 부분은 상당히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납품하는 물건을 장소에 맡게 직접 분류를 하고 싣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그리 걸린다고는 하지만


   시간이 그렇게 오래 걸리는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고


   지게차 직원이 물건을 1회 싣어 주는데 15만원씩 돈을 주고 싣어 주는부분도 쉽게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보통 처음에는 지게차 직원이 물건을 싣고 어느정도 숙달이 되면 본인이 짐을 직접 싣는데 시간이 3시간~4시간이라면 


   그만큼 일을 더 하는것인데... 이 부분은 고민과 걱정이 큽니다.




4) 일이 꾸준히 있을것인지에 대한 걱정


  


   법인회사에서는 일은 꾸준히 있을것이라 절대 걱정하지 말라고 하였지만 걱정이 안될수가 없더라구요.


   일을 시작하면 2억 가까운 빚을 지고 시작을 하는건데 차량 할부금을 값을 때까지 최소 5년간은 일을 하여야하는데


   그런일은 없어야겠지만 혹시라도 배송할일이 없게 되면 매달 300만원에 가까운 차량 할부금에 대한 걱정과 부담이 너무 커서요


 






5) 법인 종합물류회사를 믿고 차량 구매을 하고 지입일을 시작해도 괜찮을것인지




    마지막 질문입니다.




   5톤 기준으로 차량 가격 1억 6천만원에 보험 취득세 번호판 TO까지 하면 총 1억 8천만원에 돈을 걸고 시작하는 일인데


   14톤(17톤) 기준으로는 2억 훨씬 넘는 돈이구요.


   위에 말씀드린것처럼 '번호판 TO 1,200만원 / 야간운행 / 사고의 대한 두려움 / 일이 지속될것인지 / 차량할부금'등으로 걱정으로  덜컥 일을 시작해도 괜찮을지에 대한 두려움이 큽니다.


 그리고 이 일을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잘 할수 있을지 여부도 정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을 시작하면 도저히 못하겠어도


 최소 5년간은 차량 할부금을 낼 때 까지 빼도 박도 못하고 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걱정이 큽니다.




그래서 제가 다른 한편으로 생각한것은




① 5톤이상 차량에 대해서 어느정도 경력이 쌓이고 운전에 대한 자신감이 생길때까지는 납품 회사에 직원으로 들어가서


일을 시작해보고 자신감이 생기면 지입일을 시작을 하는 방법 




② 법인 종합 물류 회사가 아닌 개인지입으로 1톤차량과 번호판을 구매를 하고 일을 직접 잡아서 하는 방법




③ 이정도 돈을 들여서 할바에는 차라리 개인사업으로 작은 가게를 내거나 지입과 관련이 없는 회사를 들어가는 방법




에 대해서도 고민중입니다.






두서없이 질문이 길었습니다.




답변해주시기가 쉽지 않은 질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입일을 시작을 하신 선배님들께서도 아마 저와 같은 고민을 갖고 시작을 하셨고 저에게 충고를 해주시고 허와 실에 대해서 정확히 이야기를 해주실 수 있을거라는 믿음으로 어려운 질문을 드립니다.




부디 이 일에 대해서 발걸음을 처음 내딛으려 하는 저에게 선배님들께서 솔직하고 정확한 의견과 충고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길옥

저는 지입을 한번도 안 해봤습니다. 그것도 좋지만 좀 더 안정적인 1톤 중 까대기 적은 거로 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구리구리

결론 : 절대 하지마세요. . . 차라리 1톤 기사 200백 받는게 훨씬 편합니다.. .

지게차 상차 3~4사간이면 겨동화물인가요?



다사맨

여기물어보신걸로 몇천벌었습니다

사기당해 죽음의 문턱에서 돌아오신걸

축하드립니다



구리구리

고맙다고, 자판기 커피 한잔이라고 쏠까요? ㅎㅎㅎㅎ

안운하세요...



h201003

와!

최고 자리네요

할부내고 4백, 6백 남으면 다들 중산층 되겠네요.

ㅋ 신차에 이것저것 붙여먹고 차만 팔고 튀는 사기꾼 입니다. 정신 차리셔요


바이크제로

물동량 이야기며, 


지게차 상차 직원에게 15만 원?


제주도 납품시 300만 원 운임?


다른 곳들도 경험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출처] 지입차량 일을 시작해보려고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부디 선배님들께서 솔직하고 정확한 의견 꼭 좀 부탁드립니다. (지입차가이드) |작성자 초콜렛박스





☞ 물류 컨설팅      
 
☞ 지입차 문의 및 상담     
 
☞ 화물 운송 문의     
 
☞ 화물배차 차주모집   
 
☞ 개별용달/개별화물상담     
 
☞ 법인넘버/운수면허권      
 
☞ 카톡id : pro6270     
 
☞ 010 3392 4001